본문 바로가기

USB 인코더로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로

반응형
USB 인코더로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로
프린스톤 PCA-DAV

아날로그 테이프에 담겨 있는 영화, 기록, 추억들은 파일 형태로 보관되는 디지털에 비해 수명이 짧다. 물이나 먼지 같은 이물질에도 약하고, 보면 볼수록 화질도 떨어지게 된다. 테이프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를 보관하는 데 필요한 공간도 늘어나야 한다.

영화 마니아나 비디오 촬영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아쉬움들이다. 그래서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아날로그 영상물들을 디지털로 변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다.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 주는 전용 인코더, 외부 입력이 가능한 TV 수신카드나 캡처 보드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프린스톤의 PCA-DAV는 역시 이런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USB 기반의 비디오 및 오디오 변환기다. 기존 제품들과 용도는 같지만 사용하기 간편하고 휴대하는 데도 문제가 없을 만큼 작고 가볍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알맞은 제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날로그 캠코더, VCR, VTR 등을 PC의 USB 포트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영상과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서 저장할 수 있는 프린스톤의 PCA-DAV. 일초에 30 프레임으로 최대 해상도 720x480 화소로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로 변환할 수 있다.(사진:Princeton Technology)

PCA-DAV에는 VCR, VTR, 캠코더 등의 영상 및 오디오 출력 단자에 연결하는 컴포지트 형식의 영상 및 오디오와 S-비디오 영상 입력 단자가 달려 있다. 반대쪽에는 USB와 오디오 출력 단자가 있고, 이를 PC의 USB 포트와 라인 입력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한다.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파일로 변환하는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아날로그 입력 단자는 VCR이나 캠코더에 USB와 오디오 단자 PC와 연결한다. 이렇게 연결한 상태에서 VCR이나 캠코더에 저장된 영상을 재생하면 PC로 전달된 영상과 음성이 디지털로 변환된 후 하드디스크에 저장된다.

케이블을 통해 전달되는 음성을 포함한 데이터의 전송 속도는 최대 10Mbps. 해상도는 352x240, 352x480, 720x480 세 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일초에 약 30프레임으로 동영상을 디지털로 변환해 녹화할 수 있다. 전원은 USB 포트를 통해 공급받기 때문에 별도로 연결할 필요는 없다.

아날로그 영상과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는 실시간으로 재생하면서 인코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서 어떤 방법이나 도구를 사용하든 대부분의 경우에는 변환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지루하고 번거로운 과정이기는 하지만 일단 디지털로 변환해 두면 관리나 사용이 훨씬 편리해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디지털로 변환된 영상은 AVI, MPEG, MPEG2. MPEG4, WMV 형식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들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비디오 스튜디오 9 SE DVD 버전을 이용해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타이틀, 배경음악, 설명 등을 곁들인 후 DVD 타이틀로 만들 수도 있다.

PCA-DA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펜티엄 4 1.5GHz 이상의 프로세서가 탑재된 PC나 노트북이 있어야 한다. 운영체제는 서비스팩 2가 설치된 윈도 XP 버전만 지원한다. 케이블 부분을 제외한 크기는 88x32x18mm, 가격은 약 4,980엔(약 4만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