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NOTICE/HANDHELD DEVICE

손 안의 디지털 녹음 스튜디오

손 안의 디지털 녹음 스튜디오
줌 H4

청바지와 통기타가 젊음을 상징하던 문화 코드이던 때가 있었다. TV에서도 길거리에서도 기타를 파트너 삼아 노래하는 모습이 눈길과 발길을 잡던 그때. 포근하거나 애절 했던 그 소리들은 단풍처럼 형형색색의 빛깔로 마음 한 구석을 물들이며 추억의 흔적을 남기곤 했다.

세월이 흘렀다. 기타를 들고 있는 저편의 사람들과 그것을 듣고 있는 이편의 사람들을 보는 것은 예전처럼 흔한 풍경은 아니다. 그렇다고 잊혀진 것은 아니다. 다만 방법이 더 다양해지고, 새로워졌을 뿐이다. 디지털 카메라, MP3, 인터넷과 블로그가 그 자리를 대신 채우고 있는 디지털 시대.

음악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한 겹 한 겹의 추억을 남기는 방법도 디지털로 거듭나고 있다. 음악을 만드는 방법도 훨씬 다양해 졌고, 담는 그릇도 달라지고 진화했다. 줌(www.zoom.co.jp) H4도 그런 변화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나의 단편일 뿐이다.

H4는 휴대용 디지털 녹음기다. 디지털이라는 방법으로 소리를 담는 그릇이다. S라인은 없지만 보는 사람의 눈길을 충분히 사로잡을 만큼 세련된 느낌이 제법이다. 작고 가볍지만 재주와 능력은 크기와 무게와 비례하지 않는 것도 H4를 눈 여겨 보아야 하는 이유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체에 내장된 스테레오 마이크나 외부 마이크를 연결해 고품질 디지털 녹음이 가능한 휴대용 디지털 녹음기 줌 H4. 전자기타나 키보드와 같은 악기도 연결이 가능하고, 동시에 4개의 트랙을 녹음할 수 있는 멀티트랙 녹음 기능도 제공한다.(사진:ZOOM)

은은한 회색 컬러에 프로다운 냄새가 물씬 풍기는 디자인이 돋보인다. 구석구석 꼼꼼하게 살펴보면 소리를 담는 것이 직업이거나 취미인 프로에서부터 아마추어에 이르기까지 관심이 갈만한 것들로 가득하다. 언제 어디서든 생생한 음악과 소리를 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H4의 고객이 될 수 있다.

맨 위쪽에 자리 잡은 스테레오 마이크는 좀 더 효율적인 녹음이 가능하도록 V자형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왼쪽과 오른쪽으로부터 전달되는 소리를 담는 각각의 마이크를 가운데로 향하도록 설계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마이크를 통해 들어오는 소리를 최대한 왜곡 없이 스테레오 음향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한다.

마이크에 잡힌 소리는 96kHz(24비트)의 고품질 디지털 파일로 변환해 저장할 수 있다. 파일 형식은 WAV 또는 MP3를 지원한다. 샘플링 주파수가 44.1kHz(16비트)인 CD와 보다도 훨씬 고음질로 디지털 녹음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녹음된 파일은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한다. 2GB 용량의 메모리를 카드를 사용할 경우 CD와 동일한 음질 수준으로 녹음하면 최대 188분, 128kbps의 MP3 파일을 선택하면 약 34시간 분량의 소리를 담을 수 있다. 최고 음질인 96kHz(24비트)로 역시 같은 용량의 메모리 카드에 녹음하면 최대 57분까지 녹음이 가능하다.

본체에 탑재된 내장형 마이크가 부족하다 싶으면 외장형 마이크를 연결해 녹음할 수도 있다. 또한 전자기타, 키보드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전자 악기를 직접 연결해서 녹음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이러한 외부 악기나 음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동시에 4개의 트랙을 녹음할 수 있는 멀티 트랙 녹음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된 소리들은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해 MP3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간편하게 보내고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케이블로 직접 연결한 상태에서 PC나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로 바로 녹음할 수도 있고, 큐베이스 LE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녹음, 편집, 재생이 가능하다.

전원은 AA 건전지 2개 또는 AC 전원 어댑터를 통해 공급받는다. 건전지를 사용할 경우는 최대 4시간까지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PC와 USB 케이블로 연결한 상태에서는 USB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사용한다. 건전지와 메모리 카드 수납공간은 마이크 뒤쪽에 있다.

128x64화소의 모노 액정은 백라이트 기능을 탑재해 어두운 곳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왼쪽에는 라인과 헤드폰 출력, 전원 및 USB 연결 단자 등이 있고, 오른쪽에는 입력 단자와 마이크의 감도(GAIN)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밖에도 프리앰프 모듈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간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고음질의 휴대용 디지털 녹음기가 필요한 음악 전문가들이라면 구경만 하는 것으로도 즐거울 것 같다. 크기는 70x152.7x35mm, 배터리를 제외하는 무게는 약 190g이다. 소비자 가격은 약 499달러(약 46만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