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으로 게임 성장 로켓 장착...2027년까지 연간 70.3% 성장 예상

반응형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이 2027년까지 70.3%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2022년 46억 달러로 추정되는 시장 규모는 2027년에 657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게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블록체인과 NFT에 대한 제한된 인식이 시장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목됐다.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이 '2027년까지 블록체인 게임 시장 전망(Blockchain Gaming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온라인 게임 시장의 판도를 변화를 진단했다. 보고서는 게임 시장을 게임 유형(Role Playing, Open World, Collectible Games), 플랫폼(ETH, BNB, Chain, Polygon), 지역 등으로 구분해 분석했다.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이 2027년까지 70.3%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 : Markets and Markets)


보고서는 블록체인 게임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온라인 게임이다. 블록체인 게임은 암호화폐 및 NFT를 포함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를 통해 게임 내 자산을 구매, 판매, 거래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는 안전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게임 자산을 소유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은 캐릭터, 스킨, 무기 등의 게임 요소와 게임 기록이나 경험을 모두 게임 서버에서 관리하는 중앙 집중식이다. 하지만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보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에서 취득한 이득을 실제 세계에서 수익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가능성을 엿본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 중에서 이더리움(ETH)이 예측 기간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마캣앤마캣은 예상했다. 게임 개발자는 이더리움 플랫폼을 통해 보안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자산과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접목해 아이템이나 자산을 수집하고 거래가 가능하도록 많은 게임들이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개발되고 있다.

성장률에서는 BNB 체인(Chain)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했다. BNB 체인은 2022년 2월 바이낸스 체인(Binance Chain)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inance Smart Chain)이 합병해 탄생했다. 바이낸스 블록체인 생태계는 게임파이(GameFi)라고도 하는 웹3(Web3) 게임 공간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있으며, BNB 체인은 커뮤니티 중심의 무허가형 분산형 블록체인 생태계로 성장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이러한 블록체인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렌드로는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자금 및 투자 증가, 기존 게임에서 블록체인 게임으로 전환, NFT 게임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을 꼽았다. 하지만 블록체인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초기 투자나 복잡성, 블록체인 기본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 부족, 암호화폐와 NFT를 둘러싼 규제 프레임워크는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스카이 마비스(Sky Mavis), 스프린터랜즈(Splinterlands),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 위메이드(Wemade), 다코코(Dacoco), 대퍼 랩스(Dapper Labs), 업랜드(Uplandme, 올웨이스지키 게임(AlwaysGeeky Games), 미시컬 게임(Mythical Games), 일루비움(Illuvium), 팝캡 게임(PopCap Games)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