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6년까지 보안 분석 시장 16.2% 성장..."규칙 기반 탐지에서 AI와 ML 활용으로 확장"

반응형

보안 분석 시장 규모가 2026년까지 16.2%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고, 2021년 120억 달러로 예상된 시장규모가 2026년이 되면 25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데이터 손실 방지를 위한 실행 가능한 인텔리전스로 네트워크 기반 위협의 우선순위 지정, 침입 방지 및 규정 준수 유지에 대한 관심, 패턴 발견에 대한 요구 등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마켓앤마켓이 '2026년까지 전 세계 보안 분석 시장(Security Analytic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전 세계 보안 분석 시장을 구성 요소, 애플리케이션, 배포 모드, 조직 규모, 수직 시장, 기능 및 지역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애플리케이션 부문은 고객 유지, 참여, 개인화된 권장 사항으로 세분화했다.


마켓앤마켓이 '2026년까지 전 세계 보안 분석 시장' 보고서를 발표하고, 16.2%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규모는 2021년 120억 달러에서 2026년에는 254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자료:MarketsandMarkets)



보안 분석은 시스템과 네트워크 등에서 발생하는 동작과 이벤트를 분석하여, 보안 위험에 대한 위험과 상황 인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공격과 보안 침해로부터 중요한 자산과 정보를 보호하고 조직 내의 보안 인프라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날이 갈수록 새로운 형태의 보안 위협 요소가 증가하면서, 보안 분석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보고서는 "보안 분석 솔루션은 규칙 기반 탐지에서 기계 학습(ML) 및 인공 지능(AI)과 같은 데이터 과학 방법으로 확장되었다. 이는 증가하는 데이터 볼륨, 인프라 복잡성, 숙련된 보안 전문가의 부족을 비롯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대응이다. 효과적인 위협 관리를 위해서는 보안 팀이 보안 분석을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대한 기계 생성 데이터와 결합해야 한다"고 시장 상황을 분석했다. 

이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엔드포인트 감지, SIEM(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 및 UBA(User Behavior Analytics)와 같은 도구가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IT 환경에서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언제, 어떻게 수행하는지 보여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보안 공격 패턴 발견, 네트워크 기반 위협의 우선순위 지정, 향후 침입 방지에 대한 대비 등의 전략이 마련되고 수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보안 분석 시장은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분류할 때 솔루션과 서비스로 세분화할 수 있고, 예측 기간 동안 서비스 부문이 높은 연간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 부문은 전문 서비스와 관리 서비스로 구분되며, 전문 서비스는 제품과 관련된 깊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관리 서비스는 고객이 비즈니스 운영을 개선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는 엔트포인트 보안 분석이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사물인터넷과 BYOD(Bring Your Own Device)가 일상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의 업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엔드포인트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엔드포인트 보안이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엔드포인트 보안 분석 솔루션을 통한 데이터 보호와 침입 탐지 등이 중요해지고 있다. 

조직 규모에서는 대기업이 업종별 시장에서는 BFSI(Banking,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 부문의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예측했다. 대기업의 경우는 복잡하고 거대한 IT 인프라 때문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보안 분석 및 관리가 필요하고, 은행과 보험 및 금융 서비스 분야는 모바일에서의 금융 정보 접근과 활용이 대중화되면서 보안 분석 솔루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글로벌 보안 분석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IBM, HPE, 시스코(Cisco), 브로드콤(Broadcom), 스플렁크(Splunk), RSA 시큐리티, 맥아피(McAfee), 파이어아이(FireEye), 주피터 네트웍스(Juniper Networks), 로그리듬LogRhythm(미국), 포티넷(Fortinet), 헌츠맨 시큐리티(Huntsman Security), 구루쿨(Gurucul), 시큐로닉스(Securonix), 힐스톤 네트웍스(Hillstone Networks) 등이 있다.

⧉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