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CS 활성 사용자 10억...구글 메시지, 새로운 기능 추가하며 진화

반응형

RCS를 사용하는 구글 메시지 월간 활성화 사용자가 10억 명을 넘었다. 구글은 이를 기념해 구글 메시지에서 재미있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 소식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전했다. 애플도 RCS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2024년에는 안드로이드 단말기와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간에도 RCS를 기반으로 한 향상된 메시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는 1세대인 단문 문자(SMS), 2세대인 멀티미디어 메시지(MMS)를 잇는 통신 프로토콜로 GSMA(세계이동통신협의회)가 3세대 문자 메시지 표준 규격으로 지정했다. 모바일 데이터와 무선랜(Wi-Fi) 환경에서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하고, 상대방 입력 상태 표시, 수신 확인, 고해상도 사진 및 동영상 공유, 그룹 채팅, 엔드 투 엔드 암호화 등을 지원한다.

RCS를 사용하는 구글 메시지 월간 활성화 사용자가 10억 명을 넘었고, 구글은 이를 기념해 구글 메시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자료 : Google)

구글 메시지에서 RCS 사용을 활성화하면 이러한 RCS가 제공하는 장점과 특징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나 단말기에서도 이를 지원해야 하고, 사용자들도 RCS 채팅을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했을 때 앞에서 언급한 RCS 지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이 이번에 새롭게 추가한 RCS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서 구글 메시지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포토모지(Photomoji)'는 사진을 이모티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앨범에서 선택하고, 구글 AI의 도움을 받아 간단하게 포토모지로 변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강아지나 고양이 사진을 고른 후, 피사체 부분을 선택하고 보내기를 누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배경만 분리한 피사체만을 보낼 수 있고, 저장해 두고 이모티콘처럼 사용할 수 있다.

'보이스 무드(Voice Moods)'는 메시지를 전달할 때 기분까지 전달하는 데 효과적인 기능으로, 9가지 감정 중에서 그 순간의 기분을 표현하는 시각적 효과와 함께 음성을 전달한다. '화면 효과(Screen Effects)'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눈이 오네', '사랑해' 같은 특정 메시지를 입력하면 형형색색 컬러와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표현을 강조하는 화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맘춤형 버블(Custom Bubbles)'은 채팅을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말풍선의 색상과 배경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대화 상대에 따라 원하는 색상으로 자유롭게 변경하고 설정할 수 있다. 연인, 친구, 가족, 동료 등으로 구분해 배경과 말풍선 색상을 모두 다르게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색상을 구분해서 메시지를 주고받으면 잘못 보낸 메시지로 실수하는 일도 줄일 수 있다.

사나즈 아하리(사나즈 아하리) 안드로이드 및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부문 부사장은 이에 대해 "더 이상 파란색과 초록색의 문제가 아니다(it’s no longer about blue vs. green)"라고 설명한다. 애플의 아이메시지를 사용할 때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의 애플 단말기 간에는 파란색으로 말풍선을 표시하고, 그 외의 다른 스마트폰과의 메시지는 초록색으로 표시하는 것에 대해 나름대로 구글식 해법을 내놓은 셈이다.

하지만 맘춤형 버블로도 이러한 '구분'은 여전히 해결할 수 없다. 애플은 RCS를 활용해 메시지를 주고받아도, 아이메시지와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구분하던 파란색과 초록색 말풍선은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맞춤형 버블이 안드로이드 사용자 입장에서는 요긴하겠지만, 애플 단말기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전히 파란색과 초록색 말풍선으로 상대를 구분하는 일은 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리액션 효과(Reaction Effects)'은 말 그대로 메시지에 대한 반응을 좀 더 역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추가된 기능이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10가지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이모티콘에 담긴 의미를 더욱 실감 나게 전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화면이 표시된다.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Animated Emoji)'도 역시 그런 맥락에서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활용해 메시지 담긴 마음을 역동적으로 표현한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