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 및 학부모가 제작한 콘텐츠 판매...아마존의 새로운 실험 ‘이그나이트’ 오픈

반응형

무엇이든지 상품화해서 팔고,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서 팔고, 거의 모든 것을 파는 아마존. 그런 아마존이 이번에 색다른 시도에 나섰다. 아마존이 오픈한 ‘아마존 이그나이트(Amazon Ignite)’는 학습 및 교육용 콘텐츠를 파는 포털이며 온라인 매장이다. 이제 첫걸음을 내딛기 시작한 새내기 서비스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먼저 초대 요청을 한 후 초대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이그나이트는 세 가지 점에서 독특하다. 첫째, 판매하는 상품이 개인이 만든 콘텐츠가 된다. 문서, 동영상, 그림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를 개인과 개인이 서로 사고팔 수 있도록 해주는 오픈마켓 성격의 중계 플랫폼이다. 둘째, 판매하는 상품은 교육 및 학습 콘텐츠에 한정된다. 미국의 정규교육과정인 K-12 커리큘럼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콘텐츠가 대상이다. 셋째, 판매자와 구매자는 일선 교육 현장에 있는 선생님이나 학부모가 된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되고, 소비자이면서 생산자가 된다. 

 

선생님이나 학모부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사고팔 수 있는 아마존 이그나이트. 많은 공을 들여 만든 학습 자료를 이용해, 양질의 수업도 하고 부수입도 올릴 수 있는 콘텐츠 판매 포털이다.(화면:아마존 이그나이트 소개 동영상 캡처)

 

미국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일주일에 최대 7시간을 인터넷을 검색하며, 수업용 교재를 만들기 위해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게 어렵게 만들어진 학습 자료는 대개 작성자 혼자 또는 주변 동료만이 사용하게 된다. 아마존 이그나이트는 이러한 자료를 공유하고 판매함으로써, 양질의 교육 리소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쉽고 간편하게 공유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아마존 이그나이트가 활성화된다면 미국의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K-12 학제에 있는 모든 교사나 학부모들이, 학년, 주제, 유형별로 구분된 자료를 검색하고 미리 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수학, 언어, 예술, 사회, 기술, 과학처럼 과목이나 주제별로 검색할 수 있고, 사용자의 리뷰나 맞춤형 권장 사항인 룩 인사이드(Look Inside)를 활용해 양질의 학습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된다. 

 

이를테면 캘리포니아에 있는 초등학교 교사가 작성한 역사 자료를 펜실베니아에 있는 선생님이 사회 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는 이그나이트에서 자녀에게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문제를 다운받을 수 있다. 학습 자료뿐만 아니라, 강의 계획, 워크 시트, 게임 등 학교 교실이나 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판매할 수 있다. 

 

스스로가 필요해서 만들었던 자료를 그대로 묵히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학습 자료를 만드는 시간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판매를 염두에 둔다면 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자료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아마존 이그나이트 가입이나 자료 게시 비용은 무료로 제공된다. 판매자는 판매 금액의 70% 수익을 가져가고, 2.99달러 미만의 제품은 판매 자료 한 개당 0.30달러의 거래 수수료를 내면 된다. 자료를 업로드하면 검수와 검토를 거쳐 영업일 기준으로 2일 이내에 목록에 표시된다. 자료를 올릴 때는 가격과 세부 사항을 입력해야 한다. 거래 대금은 한 달에 한번 직접 계좌로 입금해 주며, 판매에 관련된 세금 납무 역시 아마존이 대신 처리해 준다. 

 

디지털 콘텐츠 파일 형식은 doc, .docx, .pdf, .xls, .xlsx, .ppt, .pptx .zip 파일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이그나이트에서 판매하는 콘텐츠는 다른 곳에서도 얼마든지 판매할 수 있다. 아울러 더 이상 이그나이트를 통해 콘텐츠 판매를 하고 싶지 않다면, 리소스 목록에서 해당 파일을 제거하거나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 현재는 직접 계정을 만들 수 없고, 우선 초대 신청을 요청한 후, 아마존이 초대해주면 그때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