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대의 DSLR 카메라 원격으로 동시 제어…캐논, CR-S700R 로봇 카메라 시스템

반응형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고속 성장을 거듭하던 DSLR의 인기는 이제 과거형이다. CIPA(Camera & Imaging Products Association)가 월 단위로 발표하는 DSLR 카메라 출하량을 보면, DSLR 카메라를 찾는 고객의 수요는 달마다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줄어들고, 미러리스 카메라에 밀린 까닭이다. 그런데도 아직은 DSLR 카메라가 있어야 하는 고객과 시장이 존재한다. 

 

캐논(canon)이 로봇 카메라 시스템(Canon Robotic Camera System) CR-S700R을 발표했다. CR-S700R은 캐논의 DSLR 카메라를 장착해 원격으로 제어하며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DSLR 카메라를 위한 ‘로봇’이라고 캐논은 소개하고 있다. 카메라가 있어야 할 위치에 CR-S700R을 설치하고, 카메라는 로봇의 원격 팬 헤드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EOS-1D X Mark II 및 EOS-1D X Mark III를 장착해 원격으로 제어하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캐논의 로봇 카메라 시스템 CR-S700R. IP 카메라 컨트롤러인 CR-G100, PC용 응용 프로그램인 CR-A100으로 구성된다.(사진:Canon)

 

로봇과 카메라는 IP 카메라 컨트롤러인 CR-G100이라는 게이트웨이 박스를 통해 네트워크와 연결된다. 그리고 PC용 응용 프로그램인 CR-A100 카메라 원격 제어 프로그램을 활용해, 로봇을 제어하고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한다. IP 컨트롤러는 로봇 카메라 시스템과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PC용 원격 제어 프로그램은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이렇게 DSLR 카메라가 CR-S700R과 CR-G100을 통해 원하는 위치에서 네트워크로 연결되면, 원격으로 피사체를 잡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카메라 본체와 렌즈를 원격으로 제어해, 줌, 패닝, 틸팅, 롤링 등의 동작을 수행한다. 로봇 카메라 시스템은 고속 피사체를 추적하는 최적화 되어 있으며, 최대 260mm의 회전 반경을 제공한다.

 

로봇 카메라 시스템 CR-S700R은 전문 영역 중에서도 스포츠와 뉴스 분야를 겨냥해 만든 시스템이다. 다양한 각도에서 고속으로 피사체를 촬영해야 하는 전문가와 미디어를 위한 제품이라는 것이 캐논의 설명이다. 모든 역량을 원격 사진 촬영에 집중시킨 제품이라 동영상 촬영은 지원하지 않는다. 별도로 판매하는 원격 제어 프로그램(CR-A100)을 사용하면, 라이브 뷰로 카메라에 잡힌 장면을 보고, 동시에 여러 대의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다. 

 

만, 사용할 수 있는 DSLR 카메라와 렌즈가 제한되어 있다. 로봇 카메라 시스템은 캐논 EOS-1D X Mark II 및 EOS-1D X Mark III 카메라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교환 렌즈는 EF 11-24mm F4L USM, EF 16-35mm F2.8L III USM, EF 24-70mm F2.8L II USM, EF 70-200mm F2.8L IS II USM, EF 24-105mm F4L IS II USM, EF 100-400mm F4.5 -5.6L IS II USM이 호환된다. 미국에서의 출시 시기는 2020년 2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다.

 

DSLR 카메라는 갈수록 전문가와 전문영역을 위한 제품으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수요는 계속 줄겠지만, 여전히 필요로하는 곳은 있기 마련이다. CR-S700R은 그런 고객과 시장을 겨냥한 제품으로, 변화하는 DSLR 생태계에 맞춰 변화를 모색하려는 시도로 평가할 수 있다. 다른 분야처럼 이제 DSLR도 시장을 시스템과 솔루션 개념으로 접근할 때가 된 것이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