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 19.6% 성장 전망...2027년 시장 규모 508억 달러 예상

반응형

전 세계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2022년 208억 달러에서 2027년 508억 달러로, 연간 19.6%로 성장할 전망이다. 문서,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데이터 파일에 대한 저장과 공유 요구가 증가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성을 높이며 IT 인프라를 개선하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켓앤마켓이 '2027년까지 전 세계 개인용 클라우드 시장(Personal Cloud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을 사용자 유형(소비자, 기업), 수익 유형(직접 수익, 간접 수익), 지역(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로 구분 했다.

전 세계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연간 19.6% 성장해, 2022년 208억 달러로 추정되는 시장 규모가 2027년 508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약 32억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5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전 세계의 약 3분의 2가 이제 스마트폰을 통해 연결되고, 이로 인해 인터넷 사용자 수가 증가했다. 이는 스마트 기기 사용자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이어지고,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인해 구현 시간과 가치 실현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밝히며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스마트폰을 꼽았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고, 저장과 공유하는 파일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개인 또는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접근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 성장을 이끄는 중요 요인으로 꼽았다.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사용자 유형에서는 소비자 부문이 기업보다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인터넷 보급 이후 컴퓨팅 산업이 로컬 스토리지 기반에서 서버 기반 스토리지로 이동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개인 스토리지와 파일 공유 서비스가 도입되고 확산되면서 일반 소비자 대상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수익 유형에서는 직접 수익 부문의 성장이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에서 더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측했다.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직접 수익은 개인 사용자와 기업 사용자로부터 받은 구독료나 사용료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지역별로 이러한 직접 수익의 성장 속도가 북미 및 유럽과 나머지 지역으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NAS 판매에서도 직접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의 보고서의 설명이다. 

보고서는 "북미 및 유럽 국가는 구독 기반 가격 정책을 따르기 때문에, 직접 수익의 주요 부분은 북미 및 유럽 국가에서 발생한다. 향후 5년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중동 및 아프리카와 같은 다른 지역에서는, 인터넷 연결 및 저속으로 인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비용 지불을 꺼린다. 그러나 향후 5년 동안 이 지역은 완만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역으로는 북미 지역의 미국에서의 성장이 클라우드 시장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진단하고, 그 뒤를 이어 유럽 시장이 빠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분석했다. 그 이유로 북미 시장에서 SaaS, IoT, 다양한 분석 솔루션에 대한 채택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구글, MS, 애플, 드롭박스(Dropbox), 박스(Box), AWS 등의 솔루션 채택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북미에서 전자 서명, 전자 상거래, 기타 디지털 서비스 채택 증가와 높은 사이버 범죄율도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지목했다.

퍼스널 클라우드 시장을 이끄는 주요 업체로는 알파벳(Alphabet),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드롭박스(Dropbox), AWS(Amazon Web Services), 박스( Box), 시게이트(Seagate Technology),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 Corporation), 싱크로너스(Synchronoss Technologies), 버팔로(Buffalo), 디-링크(D-Link Corporation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