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어 처리 시장 연간 25.7% 고속 성장 전망...사용자 의도 파악 필요 분야에서 보편화

반응형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시장 규모가 2027년까지 연간 25.7%의 고속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2022년 157억 달러로 예상되는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027년 494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의료 및 생활 건강 분야에서 투자 증가, 클라우드 기반 NLP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 증가,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빅데이터 기술 발전 등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7년까지 전 세계 NLP 시장 전망(Natural Language Processing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를 내놨다. 보고서는 자연어 처리 시장을 구성 요소(솔루션, 플랫폼, 소프트웨어 도구, 서비스 등), 유형(규칙 기반, 통계, 하이브리드), 배포 모드(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조직, 응용 프로그램, 기술, 수직 시장, 지역 등으로 나누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2027년까지 전 세계 NLP 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자연어 처리 시장이 연간 25.7%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MarketsandMarkets)


최근 들어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한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수요가 다양한 분야에서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으로 업무 프로세스가 전환되고, 클라우드 기반의 자연어 처리 솔루션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시장 조성과 성장의 발판이 되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의도 파악이 필요한 분야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보고서는 자연처 처리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애플리케이션 부문의 직원 온보딩 및 채용 분야가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리케이션 부문은 고객 경험 관리, 가상 비서, 소셜 미디어 모니터, 감정 분석, 텍스트 분류 및 요약 등으로 분야를 세분화해 분석을 진행했으며, 채용 분야에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의미 있는 상호 작용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시장 규모로는 BFSI(Banking,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금융이나 보험 분야는 다른 수직 시장과 비교할 때 가장 빠르고 넓은 범위에서 자연어 처리 기술과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고객 유지, 비용 절감, 수익 증가, 규칙과 규정 준수라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 검색, 의도 구문 분석, 고객 서비스 및 규정 준수 프로세스 자동화에 자연어 처리가 유용하기 때문이다.

방대한 양의 환자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분석 및 가공해야 하는 의료 및 생명 과학 분야도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꼽았다.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정교하게 세밀하게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자연어 처리 기술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북미 시장이 가장 규모가 크겠지만 성장률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했다.

자연어 처리 시장을 이끌며 경쟁을 벌이고 있는 주요 업체로는IBM,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 아마존 웹 서비스(AWS), 메타(Meta), 3M, 바이두(Baidu), 애플(Apple), IQVIA, 오라클(Oracle), 인벤타(Inbenta), 헬스 휘델리티(Health Fidelity), 라이브퍼슨(LivePerson), 사운드하운드(SoundHound), 마인드멜드(MindMeld)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