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 검색, 공유, 인기 상품, 미리 보기, 이전 구매...아마존, 검색 편의성 높인 5가지 방법

반응형

"고객 신뢰는 얻기도 어렵고 잃기도 쉽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므로, 아마존에서의 쇼핑 경험에 대한 고객 피드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우리는 항상 스토어에서 더 쉽게 쇼핑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할 때 때때로 상황이 달라 보일 수 있지만,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명은 변함없다."

아마존 쇼핑 부문 부사장인 루 메이슨(Llew Mason)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쇼핑 경험'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놓치지 않고 상품 검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최근에 새로 도입하거나 개선한 기능을 '아마존이 상품 검색 및 쇼핑을 더 쉽게 만드는 5가지 방법'이라는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스마트폰에 아마존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스마트폰 '공유' 버튼을 눌러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에서 본 제품을 '아마존에서 찾기'를 통해 바로 검색할 수 있다. (자료 : Amazon)


첫째는 텍스트+이미지 검색이다. 검색의 기본은 원하는 키워드를 문자로 넣어 찾는 것이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자신이 찾는 '물건'을 어떻게 문자로 정의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다. 상품 이름, 용도, 기능도 전부 모를 때 난감하다. 이럴 때 요긴한 것이 이미지 검색인데, 이번에는 이미지와 텍스트 검색을 조합한 검색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아마존 앱에서 찾고 싶은 제품을 사진으로 촬영해서 올리면, 검색 알고리즘이 해당 제품과 가장 적합한 항목을 찾아준다. 문제는 이럴 경우 너무 많은 제품 목록이 출력된다는 것인데, '시각적 검색에 텍스트 추가' 기능을 도입해 이를 개선했다. 예를 들어 식기 세척기 교체 부품을 사진으로 검색하면서, 해당 상품의 브랜드나 카테고리를 텍스트로 입력해 검색 범위를 좁히는 것이다.

둘째는 증강 현실을 활용한 가상 배치 기능이다. 소파, 수납장, 스마트 TV 등의 가구나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그것을 사용할 공간에 실제로 놓으면 어떻게 보일지 먼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것을 사용하고 싶은 공간의 고객의 상황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이럴 때 요긴한 것이 '내 방에서 보기' 기능이다.

아마존은 '내 방에서 보기' 기능을 홈 데코, 토스터 오븐, 커피 메이커와 같은 소형 탁상용 가전제품으로 확장했다. 싱크대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믹서기, 식탁 한편에 두고 사용할 토스터기, 책상 위의 알람 시계 등을 미리 증강 현실 기능을 통해 사용할 공간에 배치해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아마존 앱의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방에서 보기'를 터치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셋째는 판매 동향 정보로 인기 제품을 찾는 것도 가능하다.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를 결정할 때 영향을 받거나 주는 가장 중요한 항목은 다른 고객들의 평점이다. 실제로 구매해서 사용해 본 다른 고객들의 평가가 좋으면 그만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베스트셀러인지, 스테디셀러인지, 지난 한 달 동안 몇 개가 팔렸는지 등의 판매 데이터와 트렌드를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넷째는 모바일에서 공유 기능으로 검색하는 것이다. 이메일, 소셜미디어, 웹 검색 중에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을 때, '공유' 버튼을 터치하고 아마존 쇼핑 앱을 선택한 다음 '아마존에서 검색(Find-on-Amazon)'을 선택하면 된다. 제품 이름을 복사한 후 아마존 앱을 열고 검색창에 이를 붙여 넣을 필요 없이, 바로 공유 기능으로 해당 제품을 아마존 쇼핑 몰에서 검색할 수 있다.

다섯째, 이전에 구매했던 제품 검색과 재주문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생활 용품이나 일반적인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또는 계속해서 재 주문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럴 때 고객이 빠르고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이전에 구매했던 상품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구매 날짜와 함께 찾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표시된다. 자주 구매하는 상품이라면 썸네일 이미지가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바로 상품 페이지로 이동해 주문할 수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