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율 충전, 원격 작동, 로봇 팔 지원…보스턴다이내믹스, '스팟 엔터프라이즈' 발표

반응형

스팟(Spot)은 탄생부터 성장 그리고 진화하는 모든 과정이 화재의 중심에 있다. 네 발로 걷고 뛰는 모습이 마치 개를 닮아서 로봇 개(Robot Dog)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스팟은, 자연스러운 동작과 완벽한 제어로 로봇을 새로운 시작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 일등 공신이다. 그리고 스팟은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추가하며 계속해서 변신 중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가 스팟에 3가지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라인업을 발표했다. 첫째는 자율 충전 기능을 갖춘 엔터프라이즈 패키지, 둘째는 웹 기반으로 운영되는 원격 운영 소프트웨어, 셋째는 스팟을 위한 로봇 팔이다. 이러한 세 가지 새로운 기능 또는 제품의 출시로, 기존의 아카데미 및 익스플로러 모델에서는 불가능하거나 제한적이었던 기능을, 실제 기업이나 연구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6월에 상용 제품 판매에 들어간 스팟은 정확한 모델명이 스팟 익스플로러(Spot Explorer)로, 기본형 본체 가격은 7만 4,500달러(약 8,300만 원)에 달한다. 여기에 카메라, 열 화상 카메라, 연결 포트, 라이더, 인식, 에지 CPU, 에지 GPU 등 다양한 모듈을 별도로 구매해서 필요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로봇 사용에 필수적인 충전 블록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자율 충전, 원격 제어, 로봇 팔로 기능을 확장한 스팟 엔터프라이즈 라인업을 선보였다. 충전이 필요하면 자동으로 충전 도크로 이동해 충전하고, 웹 기반 소프트웨어인 스카우트로 원격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로봇 팔인 스팟 암(Spot Arm)을 활용하면, 물건을 나르거나 밸브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사진:Boston Dynamics)

 

스팟 엔터프라이즈(Spot Enterprise)는 이 중에서 '충전' 기능을 자율화 자동화한 것이다. 자율 및 자동 충전 기능이 적용된 스팟은,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자동으로 충전 도크로 이동해 충전을 할 수 있다. 기존의 모델처럼 사람이 일일이 충전 작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열악하고 위험한 현장에서 운영되는 스팟을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모델에는 기본 기능에 안전, 통신, 동작 지원을 원활하게 하는 하드웨어 기능이 추가된다. 무선랜을 활용한 통신 연결을 지원하며, 스팟의 페이로드 포트에 유연성을 추가하고, 스팟이 임무를 수행하며 수집한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 향상, 작업자의 안전 강화, 중요한 데이터 수집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원격으로 제어하고 작동시킬 수 있는 웹 기반 소프트웨어인 스카우트(Scout)를 제공하는 것도 스팟 엔터프라이즈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스팟을 원거리에서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은 위험지역에서 작업할 때 더욱더 필수적이다. 원격 지원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사전에 프로그램해 둔 명령에 따라 자율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거나, 수동으로 제어하며 열화상 카메라 등의 모듈을 활용해 필요한 작업을 원격을 수행할 수 있다.

 

스팟 암(Spot Arm)이라고 이름 붙인 로봇 팔은 스팟의 활용성을 몇 배나 높여준다. 걷고 뛰는 수준으로는 할 수 없었던 일을 로봇팔을 이용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작업하던 환경에서 물리적인 조작이나 행동이 필요할 때, 로봇 팔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로봇 팔은 반자동으로 동작하거나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다.

 

기존 모델은 카메라나 센서를 통한 데이터 수집만 가능했지만, 로봇 팔을 활용하면 시료 샘플을 수집하거나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진다. 물건이나 물체를 잡고 들어 올리고, 옮기고, 내려놓고, 끌어당기는 작업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문손잡이를 돌려 문을 열 수도 있고, 밸브를 여닫는 작업도 가능해진다.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상황과 현장에서 스팟의 쓰임새가 그만큼 넓어진 것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CEO인 로버트 플레이터(Robert Playter)는 “스팟을 처음 출시한 이후로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여, 로봇이 중요한 임무를 수행할 때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했다. 고객은 위험한 작업 현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원격으로 수집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반영해 원격으로 중요한 검사를 쉽게 수행하고, 안전 및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스팟 제품을 개발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