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엣지 데이터 센터 더 빠르고 높게 난다...IoT 확산으로 연간 21.4% 성장 예상

엣지 데이턴 센터 시장 규모가 2021년 72억 달러에서 2026년 191억 달러로, 연간 21.4% 성장할 전망이다. 산업 전반에 걸친 IoT 채택 증가, 모바일 및 IOT 애플리케이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등이 에지 데이터 센터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요인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원격 근 무, 수업, 진료 등이 빠른 속도로 확산한 것도 엣지 데이터 센터의 솔루션 채택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앤마켓(MarketandMarket)이 '2026년까지 전 세계 엣지 데이터 센터 시장(Edge Data Center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엣지 데이터 시장을 구성 요소(솔루션, 서비스), 솔루션(DCIM, 분석, 전원, 냉각, 네트워킹 장비), 서비스(통합 및 구현, 컨설팅 및 관리), 시설 규모(중소형, 대규모), 업종 및 지역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엣지 데이터 센터 시장 규모가 2026년까지 연간 21.4% 성장하며, 2021년 72억 달러인 시장 규모가 2026년 191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MarketandMarket)


IoT 확산은 엣지 데이터 센터의 성장을 주도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글로벌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연간 14.9% 성장하고, 활성 IoT 장치가 2025년까지 310억 개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렇게 IoT 센서와 장치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솔루션만으로는 이러한 데이터 폭증을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엣지 데이터 센터가 대안으로 떠오르며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엣지 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해서는 초기에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고, 네트워크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여러 분야의 투자가 필요한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구성 요소로는 솔루션 부문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하며 엣지 데이터 센터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했다. 엣지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려면 DCIM(Data Center Infrastructure Management), 분석, 전원, 냉각 시스템, 네트워킹 장치 등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솔루션 분야가 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중에서도 네트워킹 솔루션과 데이터 냉각 솔루션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엣지 데이터 센터 냉각 솔루션은 안정적인 데이터 센터 운영을 위해서 필수적이기 때문에 모듈 형태의 냉각 제어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 데이터 센터 냉각 시스템이 사용하는 전력이 전체 소비 전력의 약 40%를 차지하는 만큼, 비용과 운영 효율을 높이려면 효율적인 냉각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통합 및 구현(integration and implementation)이 컨설팅 및 관리보다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양한 분석 도구, 인공 지능, CRM 등을 결합한 통합 서비스를 통해, 엣지 데이터 센터의 구성 요소의 복잡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12-49개 이상의 랙이 있는 시설을 대규모로 분류하고, 예측 기간 동안 이러한 대규모 엣지 데이터 센터가 소규모 보다 많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엣지 데이터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시스코(Cisco), 델 테크놀로리지(Dell Technologies), 이튼(Eaton), 후지쯔(Fujitsu), HPE, 화웨이(Huawei), IBM, 엔비디아(NVIDIA),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버티브 그룹(Vertiv Group), 컴스코프(CommScope), 컴파스 데이터센터(Compass Datacenters), 365 데이터 센터(365 Data Centers), 엣지코넥스(EdgeConnex), 엣지마이크로(EdgeMicro)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