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 미국 15개 대학과 협력 & 메타 퀘스트 스토어에 교육 전용 매장 오픈 예정

반응형

메타(Meta)가 몰입형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을 위한 행보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몰입형 학습에 적극적인 미국의 15개 대학과의 협력 관계를 맺고, 메타 퀘스트 스토어(Meta Quest Store)에 교육 전용 매장을 출시한다. 또한 유럽 교육 현장에서 메타버스 기술을 수용하는 사례를 소개하며, 메타버스 기반 몰입형 교육 기술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소개했다.

팬데믹은 사회, 문화, 경제, 산업 등 인간의 활동 영역 전반에 걸쳐 전에 없던 변화와 변혁을 가져왔다. 교육 역시 예외가 될 수 없었고, 경우에 따라서는 가장 큰 격변의 시간을 보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도구와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교육의 현재와 미래가 일순간에 뒤섞이며 큰 변화를 겪었고, 그 과정에서 가상현실, 증강 현실, 혼합 현실 등을 기반으로 하는 몰입형 기술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됐다.

메타는 몰입형 기술을 활용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메타 퀘스트 스토어에 교육 전용 매장을 출시할 예정이다. (자료 : Meta)


메타의 글로벌 담당 사장인 닉 클레그(Nick Clegg)는 '메타버스 기술이 교사가 학생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는 메타 공식 블로그 기고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몰입형 기술을 활용한 변화를 조명했다. 아울러 메타버스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메타의 비전을 교육 현장의 혁신으로부터 실현하기 위한 행보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그는 "PwC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가상현실 학습자의 40%가 배운 내용을 적용하는 데 더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수업 중에 150%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XRA(XR Association)와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에서는 교육자의 77%가 몰입형 기술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수업 참여도가 향상된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교육 현장의 체감 지수를 설명했다.

아울러 "VR 수학 프로그램 프리즘(Prisms)의 연구에서 가상현실로 학습하는 학생들은 통제 그룹에 비해 시험 점수가 11% 더 높았다. 이 연구에서는 또한 학생들의 자신감, 참여도, 수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모어하우스 칼리지(Morehouse College )는 VR로 학습한 학생들의 평균 최종 시험 점수가 85점인 반면, 직접 대면 시험에서는 78점, 전통적인 온라인 방법에서는 81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 효과를 전했다.

메타가 미국의 몰입형 학습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미국의 15개 대학과 협력하고 메타 퀘스트에 교육 전용 매장을 개설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는 몰입형 기술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를 확인하기 위해, 가상현실을 통한 강의를 협력 관계를 맺은 대학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탠퍼드 대학에서는 바디스왑(BodySwaps) 앱을 사용하여 경영대학원 학생들에게 어려운 대화 방법이나 인터뷰 성공 방법과 같은 소프트 스킬을 교육한다. 애리조나 주립대학(Arizona State University)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해 다양한 가상 환경에서 새로운 언어로 대화하는 것을 학생들이 연습하도록 하고 있다.

뉴멕시코 주립대학(New Mexico State University)은 학생들이 가상 범죄 현장을 조사하는 형사사법 등 다양한 과목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하고 있다. 아이오와 대학(University of Iowa)은 비즈니스 교육에서 학생들의 소프트 스킬을 교육을 돕는 용도로 가상현실을 활용한다. 또한 퍼듀 글로벌(Purdue Global)은 가상 병원 시뮬레이션으로 간호사를 교육할 예정이다.

버밍엄에 있는 앨라베마 대학(University of Alabama at Birmingham)은 빅토리엑스알(VictoryXR)과 협력해 가상 캠퍼스에서 비즈니스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노바 서던 대학교(Nova Southern University)는 가상현실로 1학년 의대생에게 인체의 장기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마이애미 데이드 대학(Miami Dade College)은 가상 캠퍼스에서 음악, 건축, 화학, 생물학 등의 수업을 진행한다. 모어하우스 대학(Morehouse College)은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디지털 트윈 캠퍼스를 구축했다.

메타 퀘스트 스토어의 교육 전용 매장에서는 과학, 공학, 기술, 수학, 역사, 언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메타 퀘스트용 교육 앱을 제공할 예정이다. 메타는 학생, 학부모, 교사가 메타 퀘스트 스토어에서 연령대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전용 선반(dedicated shelves)을 테스트한다고 밝혔다.

닉 클래그 사장은 "우리는 메타버스 기술이 교육에 미칠 수 있고 이미 겪고 있는 영향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러한 기술이 열어주는 놀라운 기회로부터 혜택을 받으려면, 정부와 기타 기관이 이를 수용하고 공교육 시스템 전반에 걸쳐 활용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는 방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숙련된 교사다. 이 장비를 그들의 손에 쥐어주는 것이 필요한 출발점이다. 우리가 함께 이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한다면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