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오피스 자동화가 최우선 과제'...가트너, CFO의 98% 디지털 분야 투자 유지

반응형

'인플레이션 속에서 생존하기, 그리고 그 이후 미래를 준비하기'. 경영 일선의 최전선에서 요즘 최고의 화두는 인플레이션 '극복'과 '성장'이다. 미국 등 주요 경제 대국을 압박하며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속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누가 뭐래도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인력을 감축하고, 원가를 절감하며, 투자 계획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가트너(Gartner)가 2022년 7월 226명의 CFO를 대상으로 향후 12개월 동안 최우선 지출 우선순위를 묻는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자의 98%가 디지털 관련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답변했고, 이 가운데 66%는 오히려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디지털 전환 또는 디지털 주도의 업무 역량 강화로,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의미다.

CEO와 CFO는 운영 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주요 디지털 관련 투자 분야로 백오피스 운영 자동화, 가격 최적 분석 등을 꼽았다. (자료:Gartner)


특히 지난 6월 128명의 CEO와 CFO를 대상으로 진행한 별도의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더욱 구체적인 기업들의 행보를 엿볼 수 있다. 해당 기업이 특히 더욱 집중적으로 투자할 기술 분야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1/3이 백오피스 자동화(Back-Office operation automation)를 꼽았다. 응답자의 33%가 상위 3가지 우선순위 중 하나로 맥 오피스 자동화를 선택한 것이다. 

가트너의 란딥 라티드란(Randeep Rathindran) 연구 부사장은 "백오피스 워크플로를 자동화하는 것은 미지급금, 미수금 및 헬프데스크 지원과 같은 내부 IT 서비스를 포함한 여러 영역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이다. 이윤이 압박을 받고 있고, 현금이 제한된 환경에서, 이러한 영역의 생산성을 개선해야 하는 것은 시급한 일이다"라고 전했다. 

가격 최적화 분석(Pricing optimization analytics)에 대해서는 설문 참여자의 32%가 상위 3가지 우선순위 중 하나라고 답변했다. 전략 소싱 및 카테고리 관리(Strategic and category management)는 28%, 운영 자동화(Operation automation)는 27%, 세부 운영 계획 및 스케쥴링(Detailed operation planning and scheduling)에 대해서는 27%가 상위 3가지 우선순위라고 응답했다.

고급 수요 예측 및 재고 최적화 분석(advanced demand forcating and inventory optimization analytics), 공급 업체 협업 및 성과 관리(Supplier collaboration and perforance management,), 운영 가시성(Operational visibilty), 제품 및 수익성 분석(Product and customer profitability and analytics) 등도 5명 중 1명 정도는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디지털 마케팅/브랜드 관리/리드 생성 및 프로모션(Diagial Marketing/Brand management/Lead generation and promotion)은 19%가 3가지 우선순위 중 하나로 선택했다. 비즈니스 운영 성능 효율성을 모델링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to model your business operations performance efficiency)이나 헬스케어 클리닉과 매장 운영(Healthcare clinic and Store operations)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또한 CFO의 투자 우선순위에 대한 설문 조사는 향후 12개월 동안 비용 절감에 가장 취약한 영역을 보여주었다. 응답자의 46%는 컨설턴트에 대한 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밝혔고, 45%는 부동산에 대한 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계약자 지출도 응답자의 39%가 목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