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된 개인 금고 폴더로 보안성 강화 …MS,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 기능 추가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파일 저장 및 공유 클라우드 서비스인 원드라이브에, 강력한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폴더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OneDrive Personal Vault)라고 이름 붙여진 보안 폴더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원드라이브에 접근할 때 필요한 암호 이외에 한 번 더 사용자 인증 단계를 추가로 거쳐야 한다.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는 원드라이브 안에서 마련된 일종의 개인금고라고 할 수 있다. 신분증 사본, 은행 계좌 정보, 민감한 사진 등 외부로 유출되면 안 되는 중요한 파일을, 암호화해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이다.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 폴더 안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지문, 얼굴 인식, PIN,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송된 코드 등을 이용해 사용자 인증을 받아야 한다.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는 스마트폰이나 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지문, 얼굴인식, PIN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과정을 거쳐야 접근할 수 있다. 특히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는 서류나 사진을 바로 사진으로 촬영해,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화면:마이크로소프트)

 

퍼스널 볼트 폴더 안에 저장된 문서, 사진, 비디오 등의 모든 파일은 암호화 과정을 거쳐 보호된다. 원드라이브가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위해 제공하는 휴면 파일 및 파일 전송 암호화, 의심스러운 활동 모니터링, 랜섬웨어 탐지 및 복구, 대량 파일 삭제 알림 및 복구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퍼스널 볼트는 윈도 10 PC, iOS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에서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여권 사본, 보험 서류, 통장 사본처럼 일상 생활 속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사본을 보관해야 할 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퍼스널 볼트에 직접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스캔을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할 때, 퍼스널 볼트 폴더로 곧 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는 뜻이다. 스마트폰에서 퍼스널 볼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 11.3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6.0 이상의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윈도 10 PC에서 원드라이브를 사용할 때는, 퍼스널 볼트 파일을 하드디스크의 비트록커(Bitlocker)로 암호화된 영역에 저장하고 동기화한다. 퍼스널 볼트 폴더를 열어둔 채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PC나 스마트폰에서 잠기도록 설계해 보안성을 높였다. 잠긴 폴더를 다시 열려면 앞에서 설명한 방법을 이용해 다시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원드라이브 퍼스널 볼트는 지역별로 단계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에서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며, 올해 연말까지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퍼스널 볼트가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면, 원드라이브에서 퍼스널 볼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업데이트 알림을 표시한다. 무료 또는 독립형 100GB 요금제 고객은 제한된 수의 파일만 퍼스널 볼트에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오피스 365 사용자는 저장 용량 한도 안에서 원하는 용량만큼 퍼스널 볼트 폴더에 저장할 수 있다.

 

원드라이브 요금제와 저장 용량 추가 옵션도 변경되거나 추가된다. 우선 저장공간만 사용하는 50GB 모델은 100GB로 저장공간이 확대되고 한달에 1.99달러에 이용할 수 있다. 오피스 365 사용자는 기본 1TB 공간에 추가로 200GB 용량씩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5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자료:마이크로소프트)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원드라이브의 저장 용량과 가격에 대한 추가적인 업데이트 계획도 공개했다. 원드라이브 50GB 유료 모델 사용자의 경우는 조만간 50GB 용량이 추가로 제공되어 100GB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50GB인 유료 서비스 모델은 한 달에 1.99달러로 100GB 용량을 사용할 ㅅ 있게 변경될 예정이다.

 

오피스 365 사용자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1TB의 저장 공간에, 필요에 따라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선택 옵션은 5가지로 1TB 기본 용량에 200GB(1.99달러/월), 400GB(3.99달러/월), 600GB(5.99달러), 800GB(7.99달러/월), 1TB(9.99달러/월)를 추가할 수 있다. 추가 용량은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고, 옵션은 언제든지 변경하거나 취소가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