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용 무선랜 라우터, 아이오데이터 DCR-G54/U

반응형

KT에서 판매하고 있는 와이브로 무선공유기인 에그(EGG)는, 외부에서 인터넷 사용할 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물건이다. 와이브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 있다면, 무선랜 기능을 지원하는 다양한 휴대용 디지털 기기를 에그를 통해 간편하게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그는 와이브로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와이브로 모뎀과 무선랜 공유기를 하나로 만든 제품이다. 본체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휴대하고 다니면서 간편하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배터리는 최대 4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배터리를 충전할 때는 휴대전화용 24핀 표준 충전기를 사용하면 된다.

아이오데이터(www.iodata.jp)의 DCR-G45/U는 에그와 용도가 비슷한 무선랜 라우터다. 무선랜 어댑터를 내장한 노트북, PDA, 게임기 등을 무선인터넷 서비스망에 간편하게 연결해서 사용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물건이다.

기본적인 용도는 에그와 다를 것이 없지만 기능이나 사용 방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우선 DCR-G45/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 형태로 제공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용 모뎀을 구입하고 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 사용 가능한 모델과 서비스는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다.

다만, 윌콤, 도코모, 소프트뱅크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모뎀만 지원하기 때문에 일본 내에서만 사용할 수가 있다. USB 모뎀은 뒷면에 있는 USB 단자에 꽂으면 된다.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전용 배터리 팩을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도 다르다.



일본의 일부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무선랜 기능이 탑재된 노트북이나 게임기 등을 이용해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아이오데이터의 DCR-G54/U. USB 형식의 전용 모뎀을 구입하고 서비스에 가입해야 하며, 외부에서 사용하려면 별도로 판매하는 배터리팩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사진:www.iodata.jp)

USB 모뎀과 전원을 연결하면, 바로 무선랜 라우터로 활용할 수가 있다. USB 모뎀을 꽂으면 자동으로 종류를 인식하기 때문에 별도로 환경 설정을 해줄 필요는 없다고 한다. 뒷면에는 2개의 유선랜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서 랜 케이블을 이용해 PC나 노트북을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외장형 배터리 팩은 알카라인 건전지나 니켈 수소 충전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알카라인 전지를 구입하거나 충전해둔 여분의 충전지와 교환해 주면 된다. 외부 전원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한다면, 외장형 전원 어댑터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하면 된다.

만약 WPS(Wi-Fi PROTECTED SETUP) 기능을 지원하는 장치를 가지고 있다면, 본체에 있는 WPS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무선랜으로 연결할 수 있다. 연결이나 동작 상태는 본체 윗면에 자리 잡은 전원, 인터넷, 유선랜, 무선랜 램프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무선랜 규격은 최대 11Mbps나 54Mbp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IEEE 802.11 b와 IEEE 802.11 g 규격을 지원한다. 무선랜 보안 기능은 WEP(64, 128 비트), WPA-PSK(TKIP, AES), WPA2-PSK(TKIP, AES)를 제공한다. 유선랜은 최대 100Mbps의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안테나는 본체 안에 내장되어 있고, DHCP 서버, DMZ 호스트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사양표에 소개되어 있다. 크기는 125.1x97.6x26.6mm 무게는 약 130g으로, 일본에서의 판매 가격은 1만 4,00엔이다. 가격이 2,100엔인 배터리 팩에는 AA 크기 건전지 8개가 들어가고, 크기는 85x60x40mm 무게는 약 100g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