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트윈 연간 25%로 10년간 고속 성장 ...IoT, 설계, 제조, 공급망 관리 등에서 수요 증가

반응형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시장 규모가 2022년 80억 달러를 넘어서고, 2032년까지 연간 약 25%의 성장률을 기록해, 2032년 시장 규모가 약 9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물인터넷의 보급, 인더스트리 4.0 등이 제조 부문의 발전을 가속하면서 생산과 제조 부문에서도 디지털 혁신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가 '2022년부터 2032년까지 디지털 트윈 시장 전망(Digital Twin Market Forecast, 2023 – 2032)'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디지털 트윈 시장을 애플리케이션(제품 설계 및 개발, 기계 및 장비 모니터링, 프로세스 지원 및 서비스), 용도(제조, 보건 의료, 소매 및 소비재, 자동차, 항공우주 및 방위, 에너지 및 유틸리티 등), 지역 등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디지털 트윈 시장이 2032년까지 연간 25% 이상의 고속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23년까지 9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Global Market Insight)


제조 부문을 중심으로 디지털 트윈 도입과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는 것은, 디지털 혁신의 물결이 제조업에까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조 과정에서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인공 지능 기반 솔루션을 활용해 분석함으로써, 제조 공정에서의 이상을 감지해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체 제조 공정을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시뮬레이션하면 거의 실시간으로 부품 수급이나 공급 변동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할 수 있다. 아울러 전체 공정을 간소화하고, 고장이나 장애 발생으로 인한 가동 중지 시간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체 공정에서의 생산과 운영 효율이 증가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10년 간 디지털 트윈의 시장의 고속 성장이 예상된다.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분야는 항공우주 및 방위 부문으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장비 결함 식별, 방어 장비의 예측 유지 보수, 유지 보수 지원을 위한 모니터링 및 관리, 안전한 비행 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 조건 자동 적용 등의 분야에서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분석했다.

기계 및 장비 상태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자산 모니터링과 유지 관리 프로세스 현대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 수요가 증가하면서 2032년까지 25%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으로는 유렵에서의 IoT 기기 보급이 급증하면서 디지털 트윈 시장 수익의 25%(revenue share)를 차지하며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디지털 트윈 시장을 이끌고 있는 주요 기업으로는 아비바(AVEVA), ABB 그룹, 안시스(Ansys), 보쉬 렉스로스(Bosch Rexroth), 오토데스크(Autodesk), 액센츄어(Accentur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Corporation), IBM, 인포시스(Infosys), 락웰(Rockwell), 오토메이션(Automation), 오라클(Oracle), 슈나이더(Schneider Electric)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