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NOTICE/SERVICE

구글 지도 플랫폼 기반 배송 솔루션...구글,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 발표

구글이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Last Mile Fleet Solution)이라는 지능형 배송 솔루션을 미리 보기 형태로 공개했다. 아울러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클라우드 플릿 라우팅 API(Cloud Fleet Routing API)를 2분기 부터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두 가지 솔루션을 활용하면 라스트 마일 배송과 차량 관리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지능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은 구글의 모빌리티 솔루션인 온-디멘드 라이드 & 딜리버리(On-demand Rides & Deliverys)를 기반으로 하는 차량 호출 및 주문형 배달 사업자를 위한 솔루션이다. 라스트 마일 플릿과 플릿 라우팅 API는 구글 지도 플랫폼의 일부로 근거리 배송 프로세스와 배송 차량 경로를 최적화 배송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글이 주문형 배달이나 차량 호출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구글 지도 플랫폼 기반의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과 클라우드 플릿 라우팅 API를 발표했다. 주소 수집부터 배송 완료 단계까지 모든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했다. (자료:Google)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은 배송할 주소를 수집하는 단계부터, 배송 경로 계획, 효율적인 운전자 탐색, 배송 상황 추적, 차량 성능 분석 등의 기능을 활용해 라스트 마일 배송 전체 과정의 모든 단계를 최적화한다. 따라서 중소규모의 라스트 마일 택배, 배송, 물류 업체나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비즈니스와 기업 환경에 맞는 솔루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배달 지연이나 분실 등은 배송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장 많은 고객 불만 요인이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잘못된 주소 입력이다. 다른 주소로 배송되는 경우 분실될 확률이 높고, 이를 회수하거나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송 시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줄이려면 먼저 배송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소를 수집하는 단계부터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정확한 주소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배송 추적과 도착 예정 시간을 통해 배송 시간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배송 담당자에게 상세한 배달 위치를 제공함으로써 배송 정확성을 높였다고 구글은 밝혔다.

정확한 위치에 상품을 가져다 놓고, 배송 차량을 운전하며 이동해야 하는 배송 담당자의 업무는, 단순해 보이지만 수시로 달라지는 교통과 현장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은 내비게이션을 통해 효율적인 배송이 가능하도록 배송 경로를 안내한다. 운전자의 기존 작업 환경에 맞게 통합할 수도 있고 사용자 지정도 가능하다. 

배송 위치와 교통 데이터를 활용한 경로 안내를 통해 정확한 시간에 배송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돕고, 하루 종일 이동할 운행 계획을 보고 필요에 따라 경로 계획을 수정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특히 개선된 경로 및 인앱 탐색 기능은 운전자가 교통 상황에 따라 이동 경로를 수정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기 때문에 배송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고 구글은 설명한다.

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배송 및 배달 업체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다.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은 배송 차량의 위치와 배송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시각화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전체 배송 상활을 한눈에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실제 교통량과 예측 교통량 등과 결합함으로써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팩 로지스틱스(Paack Logistics)의 CTO 겸 CPO인 올리비에 콜리네는 "유럽 전자상거래 소매업체 중 일부가 매달 받는 수백만 건의 주문에 대해, 팩은 탁월한 배송 경험을 제공하도록 전념하고 있다. 빠른 확장을 위해 라스트 마일 플릿 솔루션 및 클라우드 플릿 라우팅 API를 채택하여 운전자와 차량 관리자가 최고의 효율성을 유지하고, 98% 이상의 첫 번째 정시 배송률을 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