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시장 2027년까지 47.2%로 성장...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장 주도

메타버스 시장이 2027년까지 연간 47.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초고속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2022년 618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는 2027년에 4,269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TV나 게임 콘솔과 같은 전자 제품을 구매할 때 제공하는 XR(Extended Realit) 장치가 증가하고,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확장 및 증강 현실  솔루션 수요 급증이 시장을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켓앤마켓이 '2027년까지 메타버스 시장 전망(Metaverse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메타버스 시장을 구성 요소(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문 서비스), 수직 시장(소비자, 상업용, 제조, 헬스케어, 기타), 지역 등으로 구분해 조사를 진행했다. 하드웨어는 AR, VR, MR 장치와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는 XR 소프트웨어, 게이밍 엔진, 3D 매핑 및 모델링, 메타버스 플랫폼 등으로 세분화했다.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2022년 618억 달러에서 2027년 4,269억 달러로, 연간 27.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초고속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자료: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메타버스 시장 성장률이 예상했던 것 보다 약 1~1.5%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진단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XR 장치 제조업체가 직면한 운영상의 어려움이 성장률 감소를 가져왔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교육 및 산업 훈련에서 XR 솔루션 증가, 의료 부문에서 사용 확대, 5G 기술 발전과 시장 확장 등 다양한 요인이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에서 증강 현실, 가상 현실, 혼합 현실 솔루션 채택이 빠른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증강이나 혼합 현실 헤드셋, HUD, HMD, 스마트 안경, 스마트 헬멧 등 1인칭 시점을 제공하는 6자유도(6-degree freedom) 장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가상 및 증강 현실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치 수요의 증가로 주요 업체들의 투자 역시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장치나 솔루션 시장의 확대는 항공우주, 방위 산업, 인공 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인접 기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항공이나 방위 산업에서의 훈련이나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항공기 검사, 데이터 분석 등 안전 분야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솔루션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장치를 구동하는데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대용량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스토리지와 고속 네트워크 등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고 유지하려면 높은 설치 및 유지 비용이 필요하다. 특히 3D 랜더링이나 모델링 솔루션, 엔터프라이즈급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가격이 높은 것은 시장 확대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부문은 예측 기간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서는 진단했다. 증강 및 가상 현실 웹이나 앱 개발 도구, 증강 및 가상 현실 스튜디오, 클라우드 기반 도구와 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3D 매핑, 모델링, 재구성 도구 등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가상 세계나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다.

하드웨어는 예측 기간 가장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HUD 도입이 증강 현실 장치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현실 세계와 가상의 객체를 결합하는 증강 현실 장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증강 현실을 지원하는 스마트 안경은 이미 산업용 증강현실 분야에서 점점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빠른 성장을 이끌고 있다.

주요 공급엄체로는 메타(Met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일렉트릭 아츠(Electronic Arts), 넥슨(Nexon), 에픽 게임(Epic Games), 유니티(Unity), 밸브(Valve), 액센츄어(Accenture), 어도비(Adobe), 오토데스크(Autodesk), 인텔(Intel), 엔비디아(Nvidia), 삼성(Samsung), 구글( Google), 소니(Sony), 애플(Apple), 퀄컴(Qualcomm), 파나소닉(Panasonic), 로블록스(Roblox) 등이 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