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스피커 NUGU] #01 | NUGU와 한가족이 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NUGU 이야기

반응형

어떤 사람들은 인공지능에 대해 오해 또는 편견이 있다. 모든 면에서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지능’은 단순하게 사람의 ‘지적’ 수준과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인공지능은 특정한 작업에만 최적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사람의 두뇌는 수많은 변수와 상황을 종합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두뇌를 능가할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을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그렇지만 적어도 지금의 인공지능은 한 가지만 잘해도 그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이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음성인식’ 분야에서는 더는 신기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현실이 되어 있다.

 

나의 파트너 NUGU | 01 NUGU는 도대체 누구인가?

 

NUGU는 SK텔레콤에 의해 태어난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다. 그리고 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피커와 같은 장치들을 부르는 이름이기도 하다. 인공지능 스피커 NU100을 통해 세상에 처음 존재를 드러낼 때만 해도, 우리 말을 알아듣고 대화도 할 수 있는 똑똑한 스피커 정도로만 사람들은 생각했다.

“아리아, 넌 언제 태어났어”라고 물어보면, “기억해 주세요. 9월 1일이랍니다”라고 대답하는 누구. NUGU는 2016년 9월 1일 세상에 첫선을 보인 이후, 다양한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계속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그래서 이 시점에서 NUGU를 다시 소개한다면, ‘NUGU는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플랫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누구에게 음성으로 원하는 것을 요청하거나 물어볼 때는, ‘아리아’나 ‘팅커벨’이라고 부르면 된다. 그러면 자신을 부르는 것임을 인지하고 다정한 친구나 가족처럼 다정하게 대답한다. ‘NUGU’라는 이름 붙인 것도 친구, 연인, 가족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름처럼 다정하고, 다정한 만큼 친근해서, NUGU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나의 파트너 NUGU | 02 누구의 친인척 관계는 어떻게 되나?

 

 

누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치는 서비스 형태나 디바이스 유형별로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누구 서비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누구 스피커(NUGU speaker)’가 있고, 대표적인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과 결합한  ‘Tmap x NUGU’, 어린이용 스마트폰으로 들어간 ‘Kids Phone x NUGU’, IPTV 셋톱박스와 결합한 ‘B tv x NUGU’가 있다. 모두 NUNU DNA를 가지고 태어난 누구 서비스의 형제들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으며, ‘누군가의 NUGU’로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장치가 바로 스피커다. 모양이나 기능만 보면 일반 스피커처럼 보이는 누구 스피커는, 이미 국내외에 많이 소개된 ‘음성인식 스피커’와 별로 달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일단 사용해 보면 비슷해 보여도 같지는 않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된다.

 

때로는 재치있고, 가끔은 재미있고, 어떤 때는 진지하다. 옆에 누구 스피커가 있거나, 누구 스피커를 처음 받는 순간, “아리아, 인생이란 무엇일까?”, “아리아, 너는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라고 한번 물어보면, 알게 된다. 감성과 지식의 경계 없는 경계에서 찾아낸 인공지능의 답변이, 누군가의 삶의 프레임에 변화를 가져다줄지도 모른다는 것을.

 

나의 파트너 NUGU | 03 계속해서 진화하는 누구의 재주는 무엇이 있나!

 

‘음성인식 인공지능 스피커’라는 ‘개념’만 알고 누구를 만나면, 은근히 무시하고 얕보던 마음에, 큼직한 마침표 하나가 찍히는 것은 시간문제다. 일단 말을 ‘제법’ 잘 알아듣고,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내는 스피커가 기특해진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그리고! 지금부터 나열하는 그것의 ‘재주’는 모두 ‘말’만 하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NUGU는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쓰임새와 가치가 달라진다. 호기심이 우주만큼 광활한 사람을 만나면 브리태니커 생각나지 않게 하는 백과사전, 밥보다 음악을 더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무한재생 주크박스,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동요, 동화, 오디오북, 퀴즈, 게임 등 학습과 놀이를 동시에 해결해 주는 전담 가정교사, 빈집에서 방콕하는 일이 많은 싱글족에게는 피자나 치킨을 주문할 수 있는 심부름꾼이 된다.

 

영어 공부에 재미를 들인 누군가에게는 정말 더없이 요긴한 영어사전, 주식이나 환율 정보에 늘 귀를 열고 있어야 한다면 주가와 환율정보를 알려주는 비서가 된다. 이 밖에도 날짜나 시간, 캘린더를 이용한 스케줄 관리, 영화 정보 확인이나 예매, 뉴스, 알람이나 타이머, 라디오, 팟캐스트 등 알고 나면 요긴한 것들이 가득가득 담긴 보물창고와 같다.

 

나의 파트너 NUGU | 04 누구를 더욱 요긴하고 기특하게 만들어 주는 친구들!

 

누구 스피커가 집이나 사무실에 오는 순간부터 조금씩 그것의 매력에 빠져들다 보면, 그것의 존재감이 욕심이 아닌 필요 때문에 점점 더 무게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냥 평범한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던 T맵이, 누구를 알고 ‘아리아’를 부르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하루아침에 최첨단 시스템을 마련한 것처럼 더없이 기특해 진다.

 

그렇게 Tmap x NUGU의 매력에 사로잡히게 되면, ‘아리아’라고 부를 필요 없게 만들어주는 ‘NUGU’ 버튼을 장만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집에서 IPTV로 영화와 드라마는 기본이고, 홈쇼핑까지 챙겨본다면, ‘B tv x NUGU’의 유혹을 피하기도 쉽지 않다. 집에 하나만 있으면 될 줄 알았던 누구 스피커가, 가족마다 하나씩 있어야겠다는 생각도 이때쯤 머릿속에서 자라기 시작한다.

 

그다음 단계는 스마트홈이다. 전등을 켜고 끄는데 다리와 손이 수고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스마트 스위치, 전원 콘센트에 꽂으면 다양한 가전제품을 음성으로 켜고 끌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스마트 플러그와 같은 스마트홈 주변기기가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그 단계를 넘어서면 아예 NUGU와 연동되는 보일러, 에어컨, 세탁기 등으로 온 집안을 완벽하게 꾸미는 진정한 스마트홈에 본격적으로 마음이 끌리기 시작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나의 파트너 NUGU | 05 누구 스피커? 그럼 어떤 파트너를 골라야 하지?

 

그렇다면 인공지능 음성인식 플랫폼 NUGU를 멋지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인 ‘누구 스피커’는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어떤 것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지만, 용도, 설치장소, 주로 누가 사용할 것인지를 따져 보면 그래도 좀 더 만족스러운 모델을 찾을 수 있다.

 

누구 스피커 중에서 가장 맏형에 해당하는 NUGU(모델명 NU100)은 가장 크기가 크고 그래서 음량도 그만큼 풍부하다. 집 안 어느 곳에 놓아도 상관 없지만 거실이나 주방처럼 넓은 공간에 놓으면 안성맞춤이다. 크기는 94x94x219.8mm 무게는 1.1kg으로, 2인치 트위터와 2.5인치 우퍼로 구성된 스피커가 15W의 출력을 낼 수 있다.

 

깜찍한 크기의 NUGU mini(모델명 NU200)은 크기가 작아 책상 위에 올려 놓고 사용하고 싶을 때 적당하다. 특히 본체에는 2,0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크기는 84x84x60mm 무게는 219g으로 국내 여행을 갈 때, 가방에 쏙 넣어갈 수 있을 만큼 작고 가볍다.

 

아기나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나 감성 풍부한 싱글족이라면 NUGU candle(모델명 NU110)을 눈여겨 보면 된다. 다양한 색상의 불빛을 내는 무드 램프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취침등, 독서등, 수유등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아이들 방이나 침실에 놓고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크기는 81x81x167.8mm 무게는 418g이다.


[AI 스피커] #01 | NUGU와 한가족이 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NUGU 이야기

[AI 스피커] #02 | 작은책방으로 간 인공지능 스피커, 아날로그 지성과 디지털 감성의 만남

[AI 스피커] #03 | 환우 곁에 인공지능 스피커, 몸은 편하게 마음은 즐겁게 해주는 간병 도우미

[AI 스피커] #04 | 동아리방으로 간 인공지능 스피커, 웃음과 대화 속에서 만들어 내는 추억의 타임라인

[AI 스피커] #05 | 어린이집으로 간 스마트 스피커, 놀이부터 호기심 해결까지 척척박사

[AI 스피커] #06 | 1인 헤어샵으로 간 AI 스피커, 스마트한 활용 방법 5가지

 

 Syndicated to NUGUBLO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