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더스트리 5.0 시장 가치 2029년 2,557억 달러…연간 31.2% 고속 성장 예상

반응형

글로벌 인더스트리 5.0 시장이 2024년부터 2029년까지 31.2%(CAGR) 성장할 전망이다. 2024년 658억 달러로 추정되는 시장 규모는 2029년 2,55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고 활용하려는 산업 현장에서의 맞춤형 및 개인화 경험에 대응한 첨단 도구로, 작업자의 역량을 강화하려는 인간 중심의 제조 방식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이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9년까지 글로벌 인더스트리 5.0 시장 전망(Industry 5.0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9'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인터스트리 5.0 시장을 기술(디지털 트윈, 산업용 3D 프린팅, 제조 AI, AR/VR, 로봇, 산업용 센서), 산업(자동차, 에너지, 의료, 반도체/전자, 음식/음료, 석유 가스, 항공우주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은 인더스트리 5.0 시장이 2024년부터 2029년까지 31.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2024년 658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가 2029년에는 2,557억 달러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인더스트리 4.0이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을 통한 혁신이었다면, 인더스트리 5.0은 이를 더욱 확장해 작업자인 사람에게 개인화된 로봇과의 협력을 통한 혁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4.0 시대에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AI, 디지털 트윈, 증강 및 가상 현실, 로봇 공학 등 최첨단 및 스마트 기술이 다양한 형태로 접목되어 고도화된 자동화를 실현한다.

예측 기간에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성장률로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디지털 트윈'이다. 인더스트리 5.0의 핵심은 디지털 기술과 사람 중심의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통합 것으로, 디지털로 구현된 가상의 물리적 자산과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추적, 분석, 최적화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보고서는 "효율성, 생산성, 맞춤화를 향상하기 위해 인더스트리 5.0 원칙을 채택하는 산업이 증가함에 따라,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 최적화를 용이하게 하는 디지털 트윈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장비 고장을 예측하고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 조치를 추천하여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예측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디지털 트윈은 작업자에게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와 의사 결정 능력을 부여하고, 인간과 기계 간의 협업을 촉진함으로써 인더스트리 5.0의 인간 중심 접근 방식을 지원한다. 이러한 협업 환경은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 시너지를 높이고,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의사 결정 강화가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강조했다.

산업 분야에서는 '자동차 부문'이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화된 제조 시설, 커넥티트 카, 향상된 고객 경험 등이 자동차 산업에서의 인더스트리 5.0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인더스트리 5.0이 자동차 산업 전반에 적용되면 실시간 데이터 분석, 예측 유지 관리, 적응형 생산 프로세스 등으로 생산 효율과 제품 품질이 향상될 전망이다.

지역으로는 북미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성장 속도도 상당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를 포함한 북미 지역은 다양한 기술 기업, 첨단 연구 조직, 혁신 적인 스타트업, 강력한 인프라, 숙련된 인력 등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요소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비, 소프트웨어, 인력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관련 기술 및 장치에 대한 연구 개발 등이 끊임없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인더스트리 5.0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요건과 요소를 발전시켜야 하는 어려움은 넘어야할 산이다. 무엇보다 인더스트리 5.0을 채택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은 첨단 제조 장비와 기술을 숙지한 숙련된 전문 인력 부족이 될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Syndicated to WWW.CIOKOREA.COM

반응형